생활 밀착형 정보

수산물 소비량 1위 한국! 그렇다면 한국인이 좋아하고 많이 먹는 수산물 순위는?

생활 밀착형 곰탱이 2022. 5. 24. 16:13
반응형

제목만 보고 착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일본이 1위 아닌가 하겠지만!! 그 순위는 어류만 먹었을 때 해당되는 순위입니다. 한국은 국민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이 전세계 1위 입니다.

한국인은 초장과 함께라면 못 먹는 해산물이 없습니다. 멍게, 해삼, 개불, 낚지, 오징어 등등 없어서 못 먹을 지경이죠.

한국인의-필수-소스-초장
한국인은 초장과 함께라면 못먹는 해산물이 없습니다.


그리고 바다에서 나는 대부분의 해조류도 먹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먹지 않는 김, 파래, 감태 등도 다 먹는데 조리법도 다양해서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지요. 특히 미역국은 각 지방마다 특색있게 만들어 더욱 맛있게 즐길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수산물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5위부터 알아보시죠!!

5위. 다랑어, 참치(1인 연간 1.97KG)
비싼 참치회부터 값싼 참치캔까지 빈부를 떠나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참치입니다. 마트나 가게에서 흔히 접할 수 있고, 회식자리에서도 참치회는 간간히 소비가 되고 있습니다.

4위. 명태(1인 연간 2.67KG)
과거 우리나라 동해에서 잡힐 때는 더 많은 소비가 있었지만 명태가 사라지고 조금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국민 생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묵, 맛살, 황태, 생태 등으로 이용도도 높고 맛도 좋아 높은 소비율을 보입니다.

3위. 멸치(1인 연간 3.09KG)
멸치가 3위에 올라 있어 의외입니다. 멸치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되지만 볶음, 육수, 젓갈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어 소비량이 많습니다.

2위. 오징어(1인 연간 3.87KG)
외국에서는 잘 먹지 않는 오징어가 한국에서는 귀한 몸이지요. 여러 가지 가공 식품으로 만들어 보관이 용이하여 일 년 내내 소비량이 많습니다. 특별한 계절에만 맛볼 수 있는 오징어회는 정말 별미입니다.

1위. 대망의 1위는 바로 새우!!(1인당 연간 5.82KG)
남녀노소 안 가리고 모두 좋아하는 새우입니다. 대하부터 말린 새우, 새우젓, 새우장까지 새우는 한국사람이 가장 사랑하는 수산물이 맞는 거 같습니다.

그런데 5.82킬로나 먹다니 난 안 먹은 거 같은데 도대체 어디서 먹은 거지? 할 수 있지만 새우는 여러 가지 가공품에도 많이 들어있어요. 그래서 새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꼭 식품 함량 표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다양한-수상물
없어서 못먹는 다양한 수산물

멍게, 해삼, 개불, 낚지, 문어 등은 맛있지만 다른 수산물에 비해 잡히는 양이 적어 순위에 들어 갈수 없었습니다.

*순위출처:농촌경제연구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