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회사 생활

시말서(경위서) 잘 쓰는 법, 노하우 - 시말서(경위서) 예시 포함

생활 밀착형 곰탱이 2022. 5. 11.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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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이나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누구나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시말서(경위서)를 써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바로 통과하는 시말서(경위서) 작성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상황이나 각 회사의 양식에 따라 다르게 써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유퀴즈에 나온 문서작성의 신편을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1. 시말서(경위서) 작성 잘하는 방법, 노하우

- 앞부분에는 화끈하게 잘못을 인정하고, 구체적으로 서술할 것.

- 잘못을 인정한 후 이유나 상황 등 내가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서술할 것.

- 장황하게 설명하면 화난 상사의 피로감만 가중되므로 사실만 간략하게 서술할 것.

- 마지막으로 이러한 상황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책과 처리 과정, 방법 등을 서술할 것.

- 시말서는 자필로 써야 진정성이 있음(중요!!!)

- "어쨋든", "이유를 불문하고" 등의 표현은 쓰지 말 것. 마지못해 사과는 느낌이 날 수 있음.

 

 

2. 작성 예시(내가 쓴 편지 참고)


시말서


소속 : 감성부 연애과
직위 : 연애세포
이름 : OOO

본인의 마음에 허락도 없이 OOO씨의 모습을 간직하여, 가슴이 불타올라 주체하지 못하고, 매일 생각하며 보고 싶어한 점 깊은 반성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시간 만난건 아니지만, 좋아하는 마음을 감출수 없어 과한 표현을 해서 잘못된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본인의 실수입니다.

앞으로는 위와 같은 과오가 발생하지 않도록, OOO씨도 저를 좋아 할수 있게 더욱 노력하며, 적응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사랑 표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05월 11일

작성자 OOO


- 진지하겠지만 그래도 한번 웃을 수 있게 예시를 올려드렸습니다.

- 위에서 말한 작성 노하우가 다 들어 있는 시말서 입니다.

- 힘들더라도 웃으면 힘이 납니다. 직장인 여러분 파이팅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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