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회사 생활

보고서 잘 쓰는 법-사랑 받는 보고서 쓰기 꿀 팁(슬기로운 직장생활)

생활 밀착형 곰탱이 2022. 5. 9.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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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쓰는 게 어려운 분들, 사회 초년생이나 신입사원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슬기로운 직장 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유퀴즈에서 나온 문서작성 꿀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문서 종류별 글씨체부터 크기와 색상까지!!

1. 아래 보고서 형식을 참고 하세요


- 빈약한 내용을 가리기 위해 화려하게 보고서를 꾸미는 건 금지, 시각적 피로만 가중됨.
- 결과를 앞으로 먼저 제시하고, 이유를 나중에 설명하라.
- 쓰는 사람이 아닌 보고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작성하라.
- 보고서는 출력을 해서 보는 문서로 휴먼명조체가 신뢰감과 안정감이 있음.
- 디지털 문서(PPT, HTML 등)는 맑은 고딕을 선호함.
- 보고 받는 사람의 나이를 고려하여 15p를 많이 쓰지만, 대표나 보고받는 사람이 젊다면 작은 글씨도 가능.
- 한 장에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기 위해 , 여백을 조정하고, 줄 간격도 상황에 따라 조정함.

 

 



(일자, 보고서 성격 또는 보고서 제목, 부서명-중고딕체)

헤드라인M, 22p
-글 상자 색은 연한옥색(최근엔 그냥 흰색), 글상자 테두리 선 0.3mm

 


중고딕, 15p, 글상자는 연녹색, 글 상자선 이중 테두리
(본문에 문서 취지가 포함될 시 생략 가능)



1. 헤드라인 M, 16p
□ 휴먼명조 또는 헤드라인M, 15p, 1칸 들여 쓰기
- 하이픈, 휴먼명조 15p, 3칸 들여 쓰기
· 점, 휴먼명조 15p, 4칸 들여 쓰기
※ 중고딕, 13p, 3~7칸 들여 쓰기

- 편집여백 : 위.아래 15mm, 좌.우 20mm, 머리말.꼬리말 10mm
- 줄간격 : 기본 130%, 임의로 설정가능
- 기본 글자체 : 휴먼명조, 15p,(제목:헤드라인M, 강조:중고딕
- 목차 체계 : 보고서 내용에 따라 번호체계(1, □, ○....) 또는 도현체계(□, ○, -....) 선택
- 문단간격 : 임의로 설정
- 중요한 부분은 진하게 또는 파란색 표시

 

 

이렇게 작성을 하면 아래와 같은 서식으로 작성이 됩니다.

서식에-따라-작성된-보고서-사진한글문서-여백-설정-사진
서식에 따라 작성된 보고서와 여백 예시

 

2. 표지와 목차가 있는 계획 보고서

- 계획 보고서는 순서가 있으므로, 시간적 순서나 계획 순서에 따라 작성.
- 명확하고 직관적인 수치가 나오면 좋다.

계획보고서-표지-사진계획보고서-순서-목차-사진계획보고서-내용-사진
계획 보고서 표지, 목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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